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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ggle멀티 도메인 (예 : domain1.com 및 domain2.com)을 사용하면서 구글 태그 관리자를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고민이 되어 이 글을 보게 되셨을 것입니다.
모든 도메인에 GTM 컨테이너를 하나씩 사용해야 할까요?
아니면 도메인당 컨테이너를 하나씩 사용해야 할까요?
이 가이드에서는 멀티 도메인에서 구글 태그 관리자(GTM)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팁은 하위 도메인에도 적용됩니다.
멀티 도메인에 하나의 구글 태그 관리자 컨테이너를 사용할 수 있나요?
구글 태그 관리자 컨테이너는 사용하는 도메인 수에 구애받지 않습니다. 원한다면 서로 다른 도메인이나 하위 도메인에 호스팅된 여러 개의 관련 웹사이트에서 동일한 컨테이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도메인에서 구글 태그 관리자를 관리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관리’ 입니다.
여러 개의 서로 다른 웹사이트의 태그, 트리거, 변수를 하나의 컨테이너에서 관리하는 것이 편리할까요?
잠깐 생각해 보면 domain1.com의 모든 페이지에 태그를 적용하고 싶지만 domain2.com에는 적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페이지 트리거를 특정 트리거 구성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 • 트리거 유형 : 페이지 뷰
- • 이 트리거는 다음에서 실행됩니다 : 일부 페이지 뷰
- • 상태 : ‘페이지 호스트 이름’에 domain1.com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GTM 컨테이너의 태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의 도메인에만 관련된 태그, 트리거, 변수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하지만, 여러 도메인에서 동시에 작업하다 보니 태그 수가 예상보다 2배, 3배 (혹은 그 이상)나 더 많아집니다.
결국 컨테이너가 최대 크기를 초과할 수도 있고, 그럴 경우 일부 품목을 제거하거나 별도의 컨테이너로 옮겨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컨테이너가 클수록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해야 할 리소스가 더 많아집니다. 이는 페이지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언제 별도의 GTM 컨테이너를 사용해야 하나요?
이전 예시에서 각 웹사이트 (서로 다른 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가 얼마나 다른지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domain1.com에만 필요하고 domain2.com에는 필요하지 않은 태그, 트리거 또는 변수가 필요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매우 가능성이 높다”면 도메인/하위 도메인별로 별도의 GTM 컨테이너를 사용해야 합니다.
별도의 GTM 컨테이너를 사용하면 태그 관리 프로세스가 더욱 원활해 집니다. 태그/트리거/변수가 줄어들고, 트리거도 덜 복잡해 집니다 (조건과 예외가 줄어듭니다)
수백 개의 태그를 일일이 탐색할 필요 없이 특정 컨테이너 요소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도메인에서 운영하더라도 blog.sample.com, support.sample.com, www.sample.com과 같이 별도의 하위 도메인이 있는 경우에는 별도의 GTM 컨테이너를 사용해야 합니다.
왜 그럴까요? 하위 도메인은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고, 구조도 다르며, 측정하는 항목도 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 • blog.sample.com 에서는 콘텐츠 소비, 이메일 수신 동의, 방문자가 콘텐츠(블로그 게시물)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 등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 • support.sample.com 에서 방문자가 도움말 문서에 어떻게 참여하느지, 티켓을 어떻게 생성하거나 마감하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 • www.sample.com 에서 방문자가 귀하의 제품에 가입하는 방식 (또는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 렌딩 페이지와의 상호 작용 등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모든 웹사이트는 서로 다른 요소, 클래스, ID를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트리거는 하위 도메인별로 매우 다양합니다. 이 경우 하위 도메인당 컨테이너를 하나씩 사용하면 태그 관리가 더 쉬워집니다.
여러분의 결정을 돕기 위해 두 가지 접근 방식을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 단일 GTM 컨테이너 | 멀티 GTM 컨테이너 | |
| 가장 적합한 컨테이너 | 지역화된 사이트, 크로스 도메인 퍼널 또는 동일한 구조를 가진 사이트 | 별개의 웹사이트 (예 : 블로그 or 상점 or 관련 없는 브랜드) |
| 유지 | 태그 하나만 변경하면 모든 도메인에 즉시 적용 | 모든 컨테이너에 변경 사항을 수동으로 복사/붙여넣기 하거나 도구를 사용해야 함 |
| 컨테이너 크기 | 모든 도메인에 대한 자산을 포함하고 있어 페이지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해당 도메인에 필요한 것만 포함 |
| 트리거 로직 | 예외가 필요합니다. (예 : ‘도메인 A에서 시작되지만 도메인 B에서는 시작하지 않음) | 트리거는 일반적으로 복잡한 조건 없이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 |
때로는 여러 도메인에서 하나의 GTM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반면에 저는 항상 별도의 GTM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웹사이트가 꽤 비슷하다면 어떨까요?
각 웹사이트에 자체 GTM 컨테이너가 있는 경우 (모두 동일한 GA 속성, 동일한 META Pixel로 추적하고 동일한 상호작용을 측정하는 경우 등)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컨테이너 A에서 특정 변경 사항을 구성합니다.
- • 그런 다음 동일한 변경 사항을 컨테이너 B와 C에 복사합니다.
- • 이런 방식은 효율적이고 빠른 업무 프로세스와는 거리가 멉니다.
하지만, 세 개의 웹사이트에 GTM 컨테이너가 하나만 있다면, 단 하나의 변경 사항도 세 개의 웹사이트 모두에 즉시 적용됩니다.
서로 다른 하위 도메인이나 도메인에 비슷한 웹사이트를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예를 들어, 지역화된 버전을 제공하는 사업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 • country1.sample.com
- • country2.sample.com
- • country3.sample.com
위의 서브 도메인 구분이 아닌 국가별 도메인으로 구성된 웹사이트
- sample.com
- sample.co.kr
- sample.us
이런 웹사이트는 거의 동일한 구조와 코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로 다른 위치의 모든 도메인/하위 도메인에서 동일한 항목을 추적할 것인지, 아니면 추적하지 않을 것인지를…
만약 그렇다면, 유사 웹사이트에는 동일한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것은 어떤가요?
구글 애널리틱스(GA)나 메타 픽셀과 같은 추적 도구를 구성하는 방식은 구글 태그 관리자에 중요하지 않습니다. 즉, GTM 컨테이너의 수는 사용하는 GA 속성이나 메타 픽셀 계정의 수와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비즈니스의 여러 하위 도메인이나 도메인에서 방문자를 추적하려면 동일한 GA 속성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꼭 동일한 GTM 컨테이너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웹사이트는 서로 다른 구글 태그 관리자 컨테이너를 사용할 수 있지만, 데이터는 동일한 GA 속성으로 전송됩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와 멀티 도메인 : 결론
컨테이너의 개수를 결정할 때는 항상 웹사이트의 구조와 어떤 종류의 측정을 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서로 다른 도메인/하위 도메인에 호스팅)가 콘텐츠, 구조 등 측면에서 매우 유사한가요? 아니면 상당히 다른가요?
- • 매우 유사한 웹사이트라면 웹사이트 모두에 동일한 GTM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 콘텐츠, 구조, 기능 면에서 서로 다른 웹사이트가 있는 경우 (예 : 쇼핑몰, 블로그 등)에는 각 웹사이트마다 별도의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FAQ.
여러 도메인에 하나의 GTM 컨테이너를 사용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사용자 경험과 태그 작동 방식이 여러 도메인에 걸쳐 유사하다면 단일 GTM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각 도메인의 태그 및 트리거 로직이 크게 다르다면, 관리의 용이성을 위해 도메인별로 별도의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용자가 한 도메인에서 다른 도메인으로 이동할 때(예: abc.com에서 xyz.com으로 이동), Google Analytics(GA)는 기본적으로 이를 별개의 세션으로 간주합니다.
교차 도메인 추적은 이 두 도메인 간의 사용자 활동을 단일 세션으로 연결하여 사용자 여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리퍼러(Referral) 정보 손실을 방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blog.example.com 및 shop.example.com과 같은 서브도메인 간의 이동은 기술적으로 동일한 최상위 도메인 내에 있으므로,
별도의 교차 도메인 추적 설정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GA4 관리자의 도메인 구성 목록에 모든 관련 서브도메인을 명시적으로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