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QR코드 추적을 GA4에서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인쇄 또는 온라인 광고를 실행하는 경우 웹 사이트 트래픽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인쇄물이나 온라인 광고에서 쓰이는 QR코드 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누군가 광고를 보고 QR코드 를 스캔하여 귀하의 웹사이트/방문 페이지로 방문하게 됩니다.
이 때 사용자 트래픽을 구글애널리틱스4 (GA4)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QR코드 로 유입된 사용자 트래픽을 GA4에서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QR코드 준비하기
구글애널리틱스4 (GA4) 에서 즉시 QR코드 를 추적하기가 어렵습니다. QR코드의 링크를 사용자 정의 하지 않으면 유입되는 트래픽은 모두 ” Direct ” 유입으로 표시됩니다.
Direct 로 표시되면 다른 Direct 트래픽과 섞여서 어떤 사용자가 QR코드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분석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UTM 태그를 활용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여러분의 웹사이트 URL과 utm_source, utm_medium, utm_campaign 태그 전체를 QR코드로 제작하여 GA4에서 QR코드로 유입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1.1 URL 생성하기
사용자가 ” [GA4] 잠재고객 트리거 설정 방법-1 ” 강의를 수강한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UTM태그를 구성해 보겠습니다. 수동으로 직접 구성하셔도 되고 [URL 캠페인 빌더]를 사용하여 구성하셔도 됩니다.
URL에 3개 이상의 UTM 매개변수를 추가해야 합니다.
- – utm_medium (세션 매체)
- – utm_source (세션 소스)
- – utm_campaign (세션 캠페인)
세션 매체 (utm_medium는 광범위한 설명이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email, organic 등을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쇄물에 QR코드를 배치하려는 경우 세션 매체 (utm_medium) 값은 print, magazine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세션 소스 (utm_source)는 매체에 비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facebook, google, naver 등이 있습니다. QR코드의 출처와 같은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세션 캠페인 (utm_campaign)은 위의 두 UTM 매개변수보다 훨씬 더 구체적으로 사용됩니다. 매개변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캠페인 이름 (예: 여름 세일, 2023년 어린이날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3가지 매개변수를 구성하면 아래와 같이 URL이 완성됩니다.
[UTM URL]
https://theanalytics.co.kr/?utm_medium=print&utm_source=QRcode&utm_campaign=QRcode_campaign
각 매개변수는 앰퍼샌드(&)로 연결됩니다.
생성 과정을 좀 더 쉽게 하기 위해 [URL 캠페인 빌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 웹사이트 URL 입력합니다.
② 세션 소스 값을 입력합니다. (예 : QRcode)
③ 세션 매체 값을 입력합니다. (예 : print)
④ 세션 캠페인 값을 입력합니다. (예 : QRcode_campaign)
입력을 다 하셨으면 페이지 하단에서 설정 확인을 합니다.

① 입력한 항목을 토대로 URL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1.2 단축 URL 설정
다음 단계는 실제 QR코드를 생성하는 것이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URL이 길수록 QR코드의 검은색 사각형이 작아집니다. 이것은 QR코드를 스캔할 때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손이 떨리는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QR코드에 가능한 한 적은 수의 검은색 사각형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각형이 클수록 좋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단축 UR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bit.ly , shorturl.at)
선택한 단축 URL 생성기를 열고 위에서 생성한 최종 URL (UTM 매개변수가 있는 링크)를 붙여넣습니다. 그 후 단축 URL을 생성합니다.
2. 유입 트래픽 확인하기
유입 트래픽을 확인하기 전에 유입 테스트를 먼저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한 후 웹사이트에 방문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 > 보고서 > 실시간 으로 이동하여 이벤트 이름별로 이벤트 수라고 표시된 카드를 찾습니다.
① page_view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① 계속해서 매개변수를 찾습니다.
- – 캠페인 (campaign) : utm_campaign
- – 매체 (medium) : utm_medium
- – 소스 (source) : utm_source

① source 매개변수 값을 확인합니다.
이렇게 해서 전체적으로 QR코드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을 확인하고 분석해서 좋은 인사이트를 도출 하시면 됩니다.
3. QR코드 유입 데이터를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캠페인을 시작하고 QR코드에서 트래픽을 받기 시작한 후 데이터를 확인하게 됩니다.
설정 후 24~48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는 데이터 처리 속도가 느립니다.
유입 데이터는 ” 트래픽 획득 보고서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으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획득] 이 아닌 [트래픽 획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도가 다릅니다. 개별 세션의 트래픽 소스를 확인하고 싶기 때문에 트래픽 수집이 필요합니다.

① [보고서]를 선택합니다.
② [획득] 을 선택합니다.
③ [트래픽 획득] 을 선택합니다.
④ 측정기준 [세션 소스] 를 선택하고 보조 측정기준 [세션 매체]를 선택합니다.
여기까지 해서 구글애널리틱스4 (GA4)로 QR코드를 추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디애널리틱스 (The Analytics) 강의에도 자세히 설명되고 있으니 꼭! 수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