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태그관리자 이점 중에 하나가 많은 기능을 가지며 비개발자로서 추적 코드를 관리하고 간단하고 복잡한 규칙을 제어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전자상거래를 설치해야 될때 구글태그관리자(GTM)를 이용하면 개발자 없이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TM을 사용해야 하는 여러가지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1. 구글태그관리자(GTM)의 주요 이점 2. 추적 코드의 빠른 […]
지난 글에 이어서 dataLayer 에 대해 좀 더 깊이있게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dataLayer 변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버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실, 이번 글에서는 개발에서 쓰이는 용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이해가 힘들 수도 있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1. dataLayer 버전 1.1 버전1 버전1은 매우 제한적이며 중복된 값을 가질 수 없습니다. dataLayer 변수를 생성하고 […]
dataLayer : 구글태그관리자(GTM)의 주요 개념 중 하나입니다. dataLayer가 없으면 GTM에 변수나 트리거가 없으며 태그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dataLayer는 태그 관리가 제대로 실행되도록 유지하고 구글태그관리자(GTM)를 확장성 있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1. dataLayer 란 무엇일까요? 먼저, 기술적으로 말하면 dataLayer는 특정 정보를 저장하는 JavaScript 배열입니다. 약간 이해가 힘들 수 있을 것 같아 조금 더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dataLayer는 여러분의 웹사이트에서 […]
GA4 이벤트 보고서를 확인하다가 보면 내가 설정한 이벤트가 확인이 안되는 경험을 한번쯤 하셨을 것입니다. 또는 이벤트는 표시되지만 일부 매개변수가 안보일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 에서 이벤트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1. GA4 이벤트 데이터가 적용되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GA4 보고서 (실시간 및 Debugview 제외)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표시하는데 24~48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따라서, […]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서 트래픽 획득보고서를 열면 ” Unassigned ” 가 표시됩니다. Unassigned가 무엇이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실, 이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그대로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구글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수정하지 않는 한…)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GA4에서 Unassigned란 무엇일까요? 먼저 기본 채널 그룹을 […]
GA4에서 보고서를 확인하다가 보면 ” 기준점 적용됨 (데이터 기준점) ” 이라는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위에는 ” 샘플링되지 않은 보고서 ” 라는 메시지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체 무슨 뜻일까?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꽤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 기준점 적용됨(데이터 기준점) ”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기준점 적용됨 (데이터 기준점) 이란? GA4 […]
한동안 GA4를 사용해 왔다면 일부 보고서에 GA4 (not set) 표시되는 것을 한번쯤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GA4에서 설정하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지난 시간에 이어 설명드리겠습니다. 6. 캠페인에서 GA4 (not set) 표시되나요? 소스/매체 관련 부분에서 (not set)이 표시되기도 하지만 캠페인 차원 (예: 세션 캠페인) 에도 표시됩니다. UTM 매개변수와 관련하여 트래픽 […]
1. GA4 (not set) 아직도 해결 중인 주제입니다. (설정되지 않음)은 많은 사용자들이 GA4를 사용할수록 우리는 더 많은 부분에서 발견되고 지속적으로 해결을 해나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에서 미처 소개드리지 못한 부분이 발견되면 바로바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구글애널리틱스4 (GA4) 에서 GA4 (not set) 어떤 의미일까요? (not set)은 보고서에서 사용중인 측정기준 값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보고서에 나타납니다. […]
이전에 전자상거래 전환율 이라는 측정항목이 있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에서는 이러한 측정항목을 사용할 수 없지만 보고서에서 확인은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GA4 표준 보고서 및 탐색 분석 보고서에서 전자상거래 전환율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전자상거래 전환율 : 표준 보고서 GA4의 전환율은 기본적으로 보고서에 표시되지 않으므로 직접 추가해야 합니다. ① [트래픽 획득 보고서]를 열고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연필 […]
QR코드 추적을 GA4에서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인쇄 또는 온라인 광고를 실행하는 경우 웹 사이트 트래픽에 미치는 영향을 계속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인쇄물이나 온라인 광고에서 쓰이는 QR코드 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게 됩니다. 누군가 광고를 보고 QR코드 를 스캔하여 귀하의 웹사이트/방문 페이지로 방문하게 됩니다. 이 때 사용자 트래픽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