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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세그먼트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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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세그먼트 개요

GA4 세그먼트는 전체 사용자, 세션 또는 이벤트 데이터 중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부분 집합을 정의하는 기능입니다.

분석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분리하여 비교하거나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 유용합니다.

기존 버전과 다르게 GA4에서는 사용자(User), 세션(Session), 이벤트(Event) 단위로 세분화할 수 있고, 잠재고객(Audience)과도 일부 개념이 겹칩니다.

 

GA4 세그먼트 유형

(1) 사용자 세그먼트 (User Segment)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 전체의 행동 데이터를 추적합니다.

분석 대상 기간 전체에서 조건을 한 번이라도 충족한 사용자의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 “지난 30일 이내에 구매 이력이 있는 사용자”
  • “앱을 3회 이상 실행한 사용자”
  • “회원 가입을 완료한 사용자”

특징:

  • 사용자 조건을 만족하면 해당 사용자의 모든 세션 및 이벤트를 포함
  • 리텐션(재방문), 전환율, LTV 분석에 적합

 

(2) 세션 세그먼트 (Session Segment)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세션만 필터링하여 분석합니다.

조건을 만족한 세션만 포함하며, 그 외 세션은 제외됩니다.

  • “2개 이상의 페이지를 조회한 세션”
  • “광고 클릭으로 유입된 세션”
  • “세션 중 이탈한 경우 (페이지뷰 1회 + 10초 미만 체류)”

특징:

  • 방문당 행동 패턴 분석, 이탈률, 세션당 전환 측정에 유용
  • 동일 사용자의 일부 세션만 포함될 수 있음

 

(3) 이벤트 세그먼트 (Event Segment)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개별 이벤트만 필터링합니다.

전체 데이터 중 지정된 이벤트 발생 조건만 포함 됩니다.

  • “scroll_depth가 90% 이상인 이벤트”
  • “상품 클릭 이벤트 중 특정 상품군 클릭”
  • “search_term에 ‘레몬수’가 포함된 검색 이벤트”

특징:

  • 특정 이벤트 기반의 세부 행동 분석에 적합합니다.
  • UX 개선, 이벤트 전환 분석, UI 요소 성과 측정 등에 유용합니다.

 

이러한 세그먼트 유형을 활용하면 단순한 데이터 나열이 아니라 의미 있는 인사이트와 패턴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GA4의 탐색(Explore) 기능을 통해 시각화와 함께 활용도가 극대화 됩니다.

 

 

GA4에서 세그먼트를 어떻게 사용하나요?
탐색 보고서에서 '세그먼트' 옆에 있는 더하기 기호를 클릭합니다.
'새 세그먼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세그먼트 범위(사용자, 세션 또는 이벤트) 또는 추천 세그먼트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조건 작성기를 사용하여 세그먼트를 만들고 '속성에 저장'을 클릭합니다.
GA4에서 세그먼트와 필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필터를 사용하면 제한된 데이터 집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필터는 현재 탐색에 적용됩니다.
세그먼트는 사용자가 정의하는 사용자, 세션 또는 이벤트 그룹입니다.
현재 탐색의 모든 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세그먼트와 잠재고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GA4의 세그먼트는 잠재고객과 유사하지만 일반적으로 보고서 내에서 더욱 세부적인 임시 분석을 위해 사용됩니다 .
세그먼트를 만들어 데이터를 즉시 필터링하고 비교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추적에 반드시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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