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세그먼트 가이드
GA4 세그먼트 개요
GA4 세그먼트는 전체 사용자, 세션 또는 이벤트 데이터 중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부분 집합을 정의하는 기능입니다.
분석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분리하여 비교하거나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 유용합니다.
기존 버전과 다르게 GA4에서는 사용자(User), 세션(Session), 이벤트(Event) 단위로 세분화할 수 있고, 잠재고객(Audience)과도 일부 개념이 겹칩니다.
GA4 세그먼트 유형
(1) 사용자 세그먼트 (User Segment)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 전체의 행동 데이터를 추적합니다.
분석 대상 기간 전체에서 조건을 한 번이라도 충족한 사용자의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 “지난 30일 이내에 구매 이력이 있는 사용자”
- “앱을 3회 이상 실행한 사용자”
- “회원 가입을 완료한 사용자”
특징:
- 사용자 조건을 만족하면 해당 사용자의 모든 세션 및 이벤트를 포함
- 리텐션(재방문), 전환율, LTV 분석에 적합
(2) 세션 세그먼트 (Session Segment)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세션만 필터링하여 분석합니다.
조건을 만족한 세션만 포함하며, 그 외 세션은 제외됩니다.
- “2개 이상의 페이지를 조회한 세션”
- “광고 클릭으로 유입된 세션”
- “세션 중 이탈한 경우 (페이지뷰 1회 + 10초 미만 체류)”
특징:
- 방문당 행동 패턴 분석, 이탈률, 세션당 전환 측정에 유용
- 동일 사용자의 일부 세션만 포함될 수 있음
(3) 이벤트 세그먼트 (Event Segment)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개별 이벤트만 필터링합니다.
전체 데이터 중 지정된 이벤트 발생 조건만 포함 됩니다.
- “scroll_depth가 90% 이상인 이벤트”
- “상품 클릭 이벤트 중 특정 상품군 클릭”
- “search_term에 ‘레몬수’가 포함된 검색 이벤트”
특징:
- 특정 이벤트 기반의 세부 행동 분석에 적합합니다.
- UX 개선, 이벤트 전환 분석, UI 요소 성과 측정 등에 유용합니다.
이러한 세그먼트 유형을 활용하면 단순한 데이터 나열이 아니라 의미 있는 인사이트와 패턴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GA4의 탐색(Explore) 기능을 통해 시각화와 함께 활용도가 극대화 됩니다.
세그먼트 개요 및 활용
GA4에서 세그먼트를 어떻게 사용하나요?
탐색 보고서에서 '세그먼트' 옆에 있는 더하기 기호를 클릭합니다.
'새 세그먼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세그먼트 범위(사용자, 세션 또는 이벤트) 또는 추천 세그먼트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조건 작성기를 사용하여 세그먼트를 만들고 '속성에 저장'을 클릭합니다.
'새 세그먼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세그먼트 범위(사용자, 세션 또는 이벤트) 또는 추천 세그먼트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조건 작성기를 사용하여 세그먼트를 만들고 '속성에 저장'을 클릭합니다.
GA4에서 세그먼트와 필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필터를 사용하면 제한된 데이터 집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필터는 현재 탐색에 적용됩니다.
세그먼트는 사용자가 정의하는 사용자, 세션 또는 이벤트 그룹입니다.
현재 탐색의 모든 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필터는 현재 탐색에 적용됩니다.
세그먼트는 사용자가 정의하는 사용자, 세션 또는 이벤트 그룹입니다.
현재 탐색의 모든 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세그먼트와 잠재고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GA4의 세그먼트는 잠재고객과 유사하지만 일반적으로 보고서 내에서 더욱 세부적인 임시 분석을 위해 사용됩니다 .
세그먼트를 만들어 데이터를 즉시 필터링하고 비교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추적에 반드시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세그먼트를 만들어 데이터를 즉시 필터링하고 비교할 수 있으며, 장기적인 추적에 반드시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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