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획득보고서
GA4 획득보고서 개요
이미 획득 보고서 의 중요성은 언급이 많이 되고 있었습니다.
많이 언급되는 우리 서비스의 사용자들은 어디에서 어떤 방식으로 접속하는지 알 수 있는 보고서가 바로 구글애널리틱스4 (GA4) ” 획득보고서 ” 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들이 구글 검색으로 접속할까요? 네이버 검색으로 접속할까요? 페이스북 광고로 접속할까요? 어디에서 많이 접속하고 그 접속한 사용자들이 어느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데이터를 보여주는 보고서가 획득보고서 입니다.
혹시, 다른 보고서의 구성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어디로부터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의 매체) 어떤 방식으로 (유료검색, 자연검색, 디스플레이, 링크 등) 접속하는지 알아야 효율적인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검색광고로 유입되는 사용자가 디스플레이광고로 유입되는 사용자 보다 높다면 검색광고에 좀 더 광고예산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부족한 디스플레이광고를 좀 더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광고 소재를 수정하면서 예산을 투자한다면 유입 사용자는 더 증가할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획득 보고서 는 없어서는 안되는 보고서 입니다. 특히, 마케팅 관련 업무를 맡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필수로 보시게 되는 보고서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마케터가 설정한 광고를 통해 고객들이 얼마나 유입되고 유입된 고객들은 서비스를 이용해서 전환을 얼마나 일으키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데 이때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가 바로 획득 보고서에 있는 데이터 입니다.
획득 보고서가 왜 이렇게 중요한 걸까요? 아래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획득보고서 > 충성도 높은 고객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 이란 어떤 고객일까요?
일단, 여러분들께서 기준을 만드셔야 합니다.
” 우리 서비스 고객들 중 평균 결제금액 보다 2배이상의 결제금액으로 결제하는 고객을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선정합니다. ”
” 우리 회사는 고객들 중 평균 방문횟수 보다 2배이상 높은 횟수로 방문하는 고객을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선정합니다. ”
느낌이 좀 오시나요? 이렇게 먼저 충성도 높은 고객의 기준을 정하시고 구글애널리틱스4 (GA4) 에서 해당 고객들을 수집하여 마케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2. 획득보고서 > 비즈니스의 약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가장 좋은 것 ” 에 집중하는 대신 ” 최악의 것 ” 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수정해야 할 약점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월 방문자가 1,000명 이상이지만 전환율이 평균보다 낮은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트래픽은 많지만 참여율이 낮은 트래픽 소스일 수 있습니다.
이는 렌딩페이지가 방문자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했음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GA4 획득보고서에 대해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ey concepts covered include:
① 획득보고서에 대한 이해
② 사용자 보고서에 대한 이해
③ 보고서를 통한 데이터 추출 및 분석에 대한 이해
④ 소스 / 매체 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⑤ 기여 분석 모델의 기초적인 이론 이해
특정 보고서는 트래픽이 사이트에 직접 도착하는지 또는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지 여부와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 사용자를 유치하는 데 얼마나 성공적인지 트래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데 사용됩니다.
새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명시적으로 표시합니다.
트래픽획득에는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자 모두에 대한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다른 예로는 소셜 미디어에서 발생한 트래픽, 오프라인 문서에서 발생한 트래픽, 웹사이트의 HTTPS 버전에서 HTTP 버전으로 이동한 트래픽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달에 마케팅에 $100, 판매에 $100를 지출하고 같은 달에 200명의 고객을 확보했다면 CAC는 $1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