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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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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활용 방법은?

얼마전 강의에서 어떠한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를 하지 않았을까?” 에서 고객을 세그먼팅하고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바로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입니다.

고객을 세그먼팅 해서 타겟으로 만드는 방법은 데이터 분석과 활용에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이번 코스에서는 전자상거래에서 자주 사용하는 잠재고객을 살펴보고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코스가 구글애널리틱스4 (GA4) 무료강의의 마지막 코스 입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이 수강했던 강의들을 되새기면서 이번 마지막 코스의 강의들을 살펴봤으면 하는 작은 바램이 있습니다.

만약, 구글애널리틱스4 (GA4)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기초적인 부분들을 접하지 못하셨으면 이전 강의를 수강하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전 강의의 기억을 되살려서 우리가 생각하는 마케팅에서 잠재고객이란 누구를 이야기 하는 걸까요?

마케팅에서 잠재고객이란 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고객을 의미하고, GA에서 잠재고객은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리 비즈니스에 중요한 사용자 세그먼트를 분류하여 잠재고객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의 예시를 살펴보면…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18-24세 남성 고객 그룹’

위 예시의 잠재고객의 조건값으로 이벤트, 연령, 성별을 정의했는데 세부적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이벤트 :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

– 연령 : 18-24세

– 성별 : 남성

그럼, 이 예시를 활용하여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정의를 어떻게 하면 될까요?

‘A 상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하고 구매하지 않은 25-39세 여성 고객 그룹’

위 예시의 잠재고객의 조건값으로 이벤트, 연령, 성별을 정의했는데 세부적으로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이벤트 : A 상품을 장바구니 추가

– 연령 : 25-39세

– 성별 : 여성

이렇게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역시 조건값으로 원하는 타겟 고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조건값에 만족하는 고객 그룹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타겟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 와 구글애즈(Google Ads) 는 연결이 매우 쉽고 분석데이터를 광고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존재합니다.

특히, 잠재고객을 리마케팅 광고 타겟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마케팅에서 필수적인 광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강의를 통해서 직접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코스에서는 아래와 같은 잠재고객을 직접 생성해 보고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매자와 비구매자 잠재고객

– 장바구니 이탈 잠재고객

– 예측 잠재고객

그리고 이러한 잠재고객을 타겟으로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Key concepts covered include:

① 구글애널리틱스4 (GA4) 전자상거래 이해

② 전자상거래 관련된 잠재고객 이해

③ 맞춤 이벤트를 통한 유의미한 데이터 추출

④ 전자상거래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 확인 및 분석 방법 이해

⑤ 여러가지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조건값 이해

잠재고객은 GA4에서 어떻게 동작하나요?
잠재고객을 사용하면 비즈니스에 중요한 방식으로 사용자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 측정항목, 이벤트별로 분류하여 거의 모든 사용자 하위 집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에서 잠재고객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고 충족되면 잠재고객으로 속하게 됩니다.
GA4 에서는 잠재고객을 얼마나 생성할 수 있나요?
잠재고객 한도는 속성에 적용되며 잠재고객을 총 100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즉, GA4 속성 당 100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GA4에서 세그먼트와 잠재고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세그먼트는 소급 적용됩니다. 세그먼트를 생성하면 조건에 따라 과거 데이터가 표시됩니다.잠재고객은 소급 적용되지 않습니다.
생성한 후에만 데이터를 축적하기 시작합니다.
GA4에서의 장바구니 이탈 체크는 어디서 해야 할까요?
장바구니 이탈 체크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제일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탐색 보고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탐색 보고서의 유입경로탐색 보고서를 활용하면 장바구니 추가 기능을 이용한 고객과 장바구니 추가 기능을 이용하지 않은 고객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의 예측 잠재고객 이란 무엇인가요?
구글애널리틱스4 (GA4)의 예측 잠재고객을 사용하면 가까운 장래에 특정 작업을 수행할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측 대상(잠재 고객)은 구매 가능성, 이탈 가능성 및 수익 예측과 같은 예측 측정항목의 조건을 기반으로 하는 대상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GA4)의 예측 잠재고객의 예는 무엇인가요?
다음은 예상 잠재고객의 몇 가지 예입니다.

- 7일 구매자 가능성: 향후 7일 내에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
- 7일 최초 구매자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 향후 7일 내에 첫 구매를 할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입니다.
- 7일 이탈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 향후 7일 동안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활성 사용자입니다.
- 7일 이탈 가능성이 있는 구매자: 향후 7일 동안 웹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구매 사용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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