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탐색 분석
GA4 탐색 분석 개요
이번 코스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의 꽃이라고 불리우는 ” 탐색 분석 보고서 ”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UA 버전에서는 ” 맞춤보고서 ” 라는 기능을 통해 직접 보고서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확인했고 GA4 버전에서는 ” 탐색 분석 보고서 ” 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UA 버전의 맞춤보고서는 보고서의 기능보다는 데이터 확인이라는 기능으로 초점이 맞춰진 형태이기 때문에 대부분 분석하시는 분들은 ” 데이터스튜디오 (현재는, Looker Studio 로 변경) ” 를 사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GA4 버전에서는 UA 버전의 맞춤보고서와 루커스튜디오의 중간 개념인 탐색보고서를 제공함으로써 전 버전보다 확장성 있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탐색 분석 보고서는 유료버전인 구글애널리틱스360 버전에 탑재 되어 있었습니다)
우리가 배운 보고서는 구글애널리틱스4 (GA4) 가 제공하는 특정 주제를 단순화하여 제공하는 표준보고서 입니다.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에서는 페이지에 대한 정보만을, 이벤트 보고서에서는 이벤트에 대한 정보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무에 들어가시게 되면 데이터 분석 업무는 이보다 훨씬 더 복잡합니다. 페이지 데이터와 이벤트 데이터를 동시에 분석하는 것 같은 복합적인 주제의 데이터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GA4는 표준보고서 외에도 여러가지 형태의 탐색 분석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이번 코스는 이런 여러가지 형태의 탐색보고서를 살펴보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ey concepts covered include:
① 구글애널리틱스4 (GA4) 탐색 분석 보고서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② 탬플릿을 활용한 탐색 분석 보고서 이해
③ 표준보고서 에서 탐색 분석 보고서로의 전환
④ 분석한 데이터를 시각화 하는 방법
마찬가지로 BigQuery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제어 및 변환하고 다른 소스에 결합하여 완전히 향상된 데이터 소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세하게 분석하고 세그먼트, 측정기준, 측정항목 기준으로 데이터를 조회 하려면 탐색 분석 보고서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상세한 데이터를 확인할 때는 탐색 분석 보고서를 사용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