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GA4 추천 트래픽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웹사이트가 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지 궁금했던 적 있으신가요?
GA4는 이러한 정보를 추적할 수 있지만, 보고서에서 해당 정보를 찾는 것이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GA4에는 추천 트래픽 데이터를 보여주는 사전 정의된 보고서가 없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번 글에서 GA4에서 추천 트래픽을 찾는 세 가지 방법과 이러한 보고서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다른 사항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추천 트래픽 데이터는 왜 유용한가요?
일반적으로 데이터 분석은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회사가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추천 트래픽 데이터를 확인하면 어떤 웹사이트가 여러분의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지 파악할 수 있고 다양한 추천인을 비교하여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회사가 여러분의 사이트로 높은 추천 트래픽을 유도한다면, 이는 파트너십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GA4에서 추천 트래픽 찾는 방법
여러분의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다양한 웹사이트를 살펴보려면 GA4에서 추천 트래픽 데이터를 얻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1 : 기본 제공 표준 보고서
가장 빠른 방법은 GA4의 획득 보고서, 특히 트래픽 획득 보고서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 GA4는 메뉴를 맞춤설정 할 수 있기 때문에 메뉴 보고서의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보고서 탭에 이 보고서 컬렉션을 추가하려면 라이브러리로 가서 [수명 주기] 컬렉션을 “게시” 하세요.

트래픽 획득 보고서 상단의 [필터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세션 기본 채널 그룹을 “추천(Referral)” 과 정확히 일치하도록 설정하여 다른 모든 트래픽 소스를 필터링 하세요.

이제 보고서에서 추천 트래픽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세션 소스/매체와 같은 보조 측정기준을 추가하여 추천 트래픽을 발생시킨 웹사이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법 2 : 사용자 지정 보고서
자주 확인하고 쉽게 참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원하신다면 기본 제공 보고서를 맞춤설정 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려면 GA4 속성에 대한 편집자 또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 방법을 사용하면 보고서탭에 저장할 수 있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의 사용자 지정 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보고서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연필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보고서 필터 섹션에서 “필터 추가”를 클릭하세요.
여기서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측정기준을 선택하고 “추천(Referral)” 값으로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추가하거나 제거하고 다른 기본 차원을 설정하여 보고서를 추가로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보고서를 획득 보고서에 추가하려면 보고서탭의 라이브러리로 이동하세요.
그리고, “수명 주기” 컬렉션 (또는 획득 보고서가 저장된 곳)에서 “컬렉션 편집”을 클릭합니다.
생성한 보고서를 검색한 후 획득 섹션으로 끌어다 놓습니다.

방법 3 : 탐색 구축
마지막으로, 추천 트래픽 데이터를 표시하는 방식을 더욱 자유롭게 하고 싶다면 “자유 형식 탐색 분석”을 만들 수 있습니다.
GA4의 탐색 섹션에서 새 빈 보고서를 만들어 보세요.

여기에서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션 기본 채널 그룹과 세션 및 (활성 또는 전체) 사용자 측정항목을 추가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과 동일한 방식으로 “추천(Referral)”과 정확히 일치하는 세션 기본 채널 그룹을 필터링하여 추천 트래픽 데이터만 포함하도록 보고서를 필터링해야 합니다.

보고서의 차원과 측정항목을 추가하여 추천 트래픽 데이터를 확인해 보세요.

3. GA4 추천 트래픽 : 요약
추천 트래픽을 이해하면 어떤 외부 웹사이트가 사용자를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유도하는지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GA4 에서는 이를 쉽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트래픽 수집 보고서를 필터링 하거나 사용자 정의할 수 있으며, 탐색 보고서를 작성하여 이 데이터를 쉽게 참조할 수 있습니다.
FAQ.
1. GA4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분석하려는 GA4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2. 트래픽 수집으로 이동: 왼쪽 사이드바에서 수집 > 트래픽 수집을 선택합니다.
3. 추천 트래픽 필터링: 표 위의 검색 창을 사용하여 “추천”으로 필터링하세요.
추천 트래픽은 구글에서 귀사를 검색하지 않고 다른 사이트에서 귀사 도메인으로 유입된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누군가 소셜 네트워크나 웹사이트의 링크를 방문하여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면, 구글의 추적 시스템은 해당 방문자를 추천 방문자로 인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