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맞춤 측정기준 이란? (1)
- 7월 11, 2025
- Posted by: 디애널리틱스
- Category: POST 구글애널리틱스4 (GA4) Tip 구글태그관리자 (GTM) T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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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ggle측정기준 (Dimension) 이란 무엇인가요?
기본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데이터의 매개변수 / 속성 또는 특성입니다.
제품, 이벤트, 사용자, 웹사이트 등의 속성일 수 있습니다. 이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디에서 일어나고 있는지, 언제 일어나고 있는지 등을 더 잘 설명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명확하지 않다면,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① 웹사이트에서 거래가 발생합니다. 거래의 크기는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 거래 ID - – 쿠폰 코드
- – 최신 트래픽 소스 등
- ②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면 GA4로 로그인 이벤트 정보를 전송합니다. 해당 이벤트의 맞춤 측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로그인 방법
– 사용자 ID 등 - ③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제품의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품명
– 제품 카테고리
– 제품 모양
– 제품 크기 등
요약하자면, 측정기준은 무언가를 설명하는 매개변수 입니다. 그럼, 맞춤 측정기준은 어떨까요?
맞춤 측정기준은 기본 기능에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분석 도구에서 추가로 설정합니다.
GA4의 맞춤 측정기준
GA4에는 다양한 측정기준이 있지만, 모든 상황을 포함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맞춤 측정기준이 필요합니다. 페이지 URL과 같은 측정기준은 보편적이며 많은 경우에 적용되지만, 의료기기를 판매하는 사업체라면 어떨까요?
GA4에는 의료기기 판매와 관련된 측정기준이 없습니다.왜 그럴까요?
GA4를 사용하는 기업의 상당수 이상이 의료기기 판매와 아무런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료기기 판매와 관련된 모든 항목은 수동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1) 이전 버전의 범위
범위는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이 데이터 내에서 적용되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GA4의 기본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기준 모두에 범위가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GA에는 4가지 범위가 있었습니다.
- ① 사용자 (User)
- ② 세션 (Session)
- ③ 히트 또는 이벤트 (Hit or Event)
- ④ 제품 (Product)
① 사용자 (User) 범위
맞춤 측정기준은 사용자의 모든 조회수 (조회수는 이벤트, 페이지뷰 등)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등록 국가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전송하면 해당 세션의 모든 조회수가 해당 사용자가 전송하는 모든 향후 조회수에 적용됩니다. (GA 쿠키가 동일한 경우)
② 세션 범위
측정기준은 특정 세션의 모든 조회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세션 ID 맞춤 측정기준을 전송하고, 세션의 마지막 이벤트와 함께 전송하더라도 동일한 세션의 이전 모든 이벤트에 값이 적용됩니다.
③ 히트 범위 ( 또는 이벤트 범위 라고도 함)
측정기준은 해당 차원이 전송된 특정 이벤트/히트 (해당 측정기준이 전송된 이벤트)에만 적용됩니다.
④ 제품 범위
맞춤 측정기준은 특정 제품 (향상된 전자상거래 기능으로 추적되는 제품) 에만 적용됩니다.
동일한 거래로 여러 제품을 발송하더라도 각 제품의 제품 범위 맞춤 측정기준 값 (예 : “제품 크기” , “제품 색상” 등)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GA4에서 몇 가지 사항이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2) GA4의 범위
GA4에서도 세션 범위는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기본 측정기준 (예 : 렌딩 페이지 또는 세션 기본 채널 그룹)에만 적용됩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맞춤 측정기준에는 세션 범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특정 세션의 모든 이벤트에 측정기준을 적용하려면 모든 이벤트와 함께 해당 측정기준을 전송해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 GA4는 맞춤 측정기준에 대해 세 가지 범위를 지원합니다.
- ① 사용자 범위 (맞춤 측정기준이 설정된 후 사용자의 모든 후속 이벤트에 적용됨)
- ② 이벤트 범위 (이벤트에 적용)
- ③ 품목 범위 (전자상거래 추적을 구현한 제품에 적용됨)
GA4의 맞춤 측정기준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맞춤 측정기준이 사용자 세션 중간에 설정된 경우 해당 시점부터 적용됩니다.
동일한 “세션”의 이전 이벤트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FAQ.
표준 GA4 속성으로 최대 25개의 사용자 범위 맞춤 차원, 50개의 이벤트 범위 맞춤 차원, 10개의 항목 범위 맞춤 차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GA4(Google 애널리틱스 360) 엔터프라이즈 버전은 최대 100개의 사용자 범위, 125개의 이벤트 범위 맞춤 차원, 25개의 항목 범위 맞춤 차원을 허용합니다.
맞춤 측정기준은 캠페인, 광고 그룹, 제품 그룹, 키워드 또는 광고에 추가 정보를 추가합니다.
각 맞춤 측정기준은 캠페인, 광고 그룹 등과 연결된 새로운 데이터 표를 정의합니다.
표의 각 행에는 기본 측정기준 값과 하나 이상의 보조 측정기준 값이 포함됩니다(선택 사항).
GA4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에 대해 사용자, 세션, 이벤트, 항목 범위라는 네 가지 범위를 지원합니다.
각 범위는 서로 다른 수준의 데이터 집계 및 컨텍스트를 나타냅니다.
GA4 보고서에서 이러한 범위를 혼합해서는 안 됩니다.
혼합하면 ‘범위 불일치’ 오류가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