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준 GA4 보고서의 주요 이벤트 비율
지난 글에 이어서 ” 주요 이벤트 비율 “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 주요 이벤트 비율 보고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표준 보고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표준 보고서 (예 : 트래픽 획득 보고서)에 표시되지 않는 보고서 라면 쉽게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① [보고서] 를 클릭합니다.
② [획득] 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③ [트래픽 획득] 메뉴를 클릭합니다.
④ 연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보고서 맞춤설정] 에서 [측정항목]을 선택합니다.
측정항목에서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 을 선택합니다. (만약, 해당 측정항목이 없으면 “측정항목 추가” 를 클릭하여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장] > “현재 보고서 변경 사항 저장” > [저장] 을 순서대로 클릭하세요.

이제 트래픽 획득 보고서 (세션 범위)에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 이 반영되었습니다.
① 드롭다운에서 모든 주요 이벤트의 비율을 볼지, 아니면 특정 이벤트만 볼지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2. 탐색 보고서의 주요 이벤트 비율
맞춤 GA4 보고서 (탐색 보고서) 에서 주요 이벤트 비율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세션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3. 세션 키 이벤트 비율
세션 소스/매체 및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① 우선, [탐색] 메뉴를 선택하고 > “비어 있음” 을 선택합니다.
② 변수열에서 “측정기준” 세션의 “+” 기호를 클릭합니다.

위 그림처럼 “세션 소스/매체”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중요 : 일반적인 “소스/매체” 차원은 사용하지 마세요. “세션”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측정기준명에 “세션”이 포함된 측정기준을 사용해야 합니다.

① 이제 “측정항목” 옆에 더하기( + )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보고서에 포함할 측정항목 (예 : 세션수, 총 사용자, 주요 이벤트,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을 선택하고 추가합니다.
그런 다음, 세션 소스/매체 측정기준과 모든 측정항목을 두 번 클릭해서 보고서에 추가해보세요.

이제 가장 실적이 좋은 소스, 매체, 그리고 주요 이벤트 비율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사항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 공식은 기억하실 것입니다. 주요 이벤트가 발생한 세션 수를 전체 세션 수로 나눈 값입니다.
하지만, 주요 이벤트 비율을 보고서에 표시된 전체 세션 수로 나누면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주요 이벤트 열에는 “모든” 주요 이벤트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한 세션에 5개의 주요 이벤트가 있더라도 5개의 주요 이벤트가 모두 주요 이벤트 열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 지표에는 1개의 세션만 사용됩니다.
4. 사용자 주요 이벤트 비율
지표를 하나 더 추가해 보겠습니다.

① 측정항목에서 “+” 기호를 클릭하여 “사용자 주요 이벤트 비율”을 가져옵니다.
② 가져오시면 위 그림과 같이 표시됩니다.

추가 열이 나타나고, 이 측정항목이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 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중요 : 사용자 주요 이벤트 비율은 전환된 사용자 수를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사용자가 최소 한 명 이상 전환한 경우, 해당 사용자의 주요 이벤트가 없는 세션은 계산에 포함됩니다. 해당 사용자의 주요 이벤트가 없는 세션은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5. 전자상거래 전환율을 표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전 버전의 구글애널리틱스에는 “전자상거래 전환율” 이라는 측정항목이 있었습니다.
GA4 기준으로 다시 표현하면 웹사이트 구매만 분석하는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 입니다.
표준 GA4 보고서에서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로 이동하여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 측정항목을 포함하도록 맞춤설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① 그런 다음 해당 보고서에서 “purchase” 이벤트를 선택하세요.
이번엔 “탐색 보고서” 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탐색] > “비어 있음” 을 클릭하고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다음의 측정기준을 추가해 주세요.
- – 세션 소스/매체
- – 이벤트 이름
그리고, 다음의 측정항목을 추가해 주세요.
- – 세션수
- –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

하지만, 이 보고서의 문제점은 계산에 “모든” 주요 이벤트가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매만 포함해야 합니다. 이에 위 그림처럼 필터를 생성하겠습니다.
“이벤트 이름” 이 정규 표현식 “session_start|purchase” 와 일치함 으로 설정해주시고 [적용] 을 클릭합니다.
여기에 session_start 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필터는 주요 이벤트 비율 계산에 포함된 모든 세션을 포함하지만, 구매 이벤트만 주요 이벤트로 사용합니다.

자, 이제 확인하셨죠. 위 그림에서 총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은 1.01% 입니다.
6. GA4 주요 이벤트 비율 : 요약
주요 이벤트 비율을 통해 마케팅 캠페인, 채널, 매체 등의 성과를 빠르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비율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특정 트래픽 소스에서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더라도 주요 이벤트 지표가 평균보다 훨씬 낮은 경우, 마케팅 채널이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한 보편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지표를 사용하면 적어도 해당 트래픽 소스에 뭔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기업은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FAQ.
세션 주요 이벤트 비율은 주요 이벤트가 발생한 세션 수를 총 세션 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이벤트를 사용하면 웹사이트나 앱에서 발생하는 특정 상호작용이나 발생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페이지를 로드하거나, 링크를 클릭하거나, 구매를 완료하는 시점을 측정하거나, 앱이 다운되거나 노출이 발생하는 시점과 같은 시스템 동작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