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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ggleGA4 이메일 캠페인 추적 개요
GA4 는 기본적으로 이메일 캠페인을 직접적으로 추적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메일이 비즈니스로 가장 많은 트래픽과 전환을 유도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 GA4에서 이메일 캠페인을 추적하는 데 필요한 모든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UTM 매개변수
마케팅 이메일에 방문자를 웹사이트로 리디렉션하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애널리틱스는 이러한 트래픽을 마케팅 캠페인으로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 결과, 대부분의 트래픽은 “직접(direct)” 또는 “추천(referral)” 으로 표시됩니다.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바로 UTM 매개변수 입니다.
UTM 매개변수는 “utm_” 로 시작하는 매개변수이며 이메일 링크에 추가됩니다.
링크에 UTM 매개변수가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
https://theanalytics.co.kr/?utm_source=email?utm_medium=뉴스레터
“utm_source, utm_medium, utm_campaign, utm_content, utm_term” 등 여러 가지 UTM 매개변수가 있습니다.
이 글 뒷부분에서 GA4를 위한 이메일 링크를 준비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이메일 캠페인 추적 지표)
이메일 링크를 UTM 매개변수로 만들면 GA4 보고서에서 소스, 매체, 캠페인, 콘텐츠, 검색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4 대시보드의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획득에서 지표의 측정기준에서 Title 위치에 있는 드롭다운 화살표를 클릭하고 “세션 소스/매체”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이메일 트래픽은 (direct) / (none) 으로 표시됩니다. (링크에 UTM을 적용하지 않은 경우)
예를 들어, 11번째에 위치한 항목처럼 출처를 “Newsletter_May_2025” 으로 , 매체를 “email” 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URL 빌더 (이메일 캠페인 UTM 생성)
UTM 추적코드를 쉽게 만들기 위해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캠페인 URL 빌더” 입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각 필드에 특정 매개변수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제시된 예와 마찬가지로, 내 이메일을 통해 방문하기를 원하는 랜딩 페이지는 “https://theanalytics.co.kr” 입니다.
이를 웹사이트 URL 필드에 입력하고 다른 필드에는 특정 매개변수를 추가합니다.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① website URL : “https://theanalytics.co.kr”
- ② campaign source : “newsletter”
- ③ campaign medium : “email”
- ④ campaign name : “email_2025_6”
캠페인 소스(campaign source)는 이메일의 종류를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 “뉴스레터”)
캠페인 매체(campaign medium)는 항상 “email” 이어야 합니다.
캠페인 이름(campaign name)으로는 “email_2025_6” 으로 입력했습니다. (캠페인 구분을 편하게 하시려면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웹사이트 URL, 캠페인 소스, 캠페인 매체 필드 바로 뒤에 별표가 있습니다.
이는 특정 URL을 추적하여 GA4에서 조회 가능하게 하려면 이 필드가 필수임을 의미합니다.
GA4 가이드에서는 UTM 중 하나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저는 최소한 소스, 매체, 캠페인을 사용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 드립니다.
캠페인 필드에 매개변수를 입력하면 캠페인 URL 빌더 하단에 생성된 캠페인 URL이 표시됩니다.
링크를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GA4 디버그 뷰에서 매개변수 확인하는 방법은?
이메일 수신자가 캠페인 URL (UTM 매개변수 포함)을 클릭하면 구독자는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URL에 UTM 매개변수가 포함되어 있으면 GA4에서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GA4에서 [관리] > 데이터 표시에서 [DebugView] 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여기서 데이터를 바로 확인하려면 Chrome 브라우저에 “Google Analytics Debugger”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후 Google Analytics Debugger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켜짐(ON)” 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런 다음 테스트 중인 웹사이트(https://theanalytics.co.kr)를 새로고침 해주시면 됩니다.

디버거(크롬 확장프로그램)를 활성화하고 GA4 DebugView 를 연 후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서 웹사이트를 탐색합니다.

“page_view” 를 클릭하시면 오른쪽에서 “page_view” 에 대한 매개변수 목록이 표시됩니다.

매개변수 목록에서 “campaign” 매개변수를 찾아서 클릭하면 “email_2025_6” 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GA4 보고서에서 이메일 캠페인 데이터 확인하는 방법은?
24~48시간 후에는 GA4 보고서에서 이메일 마케팅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이메일 캠페인 링크를 클릭한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했고, 페이지 주소에 UTM 매개변수가 포함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확인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GA4 대시보드의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 에서 이 보고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과 메뉴 위치가 다를 수 있으니 확인 부탁드립니다.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기본적으로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측정기준이 표시됩니다.
옆에 있는 드롭다운 화살표를 클릭하고 “세션 소스/매체”를 선택해 주세요.

① 그런 다음 측정기준 옆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하고 두 번째 측정기준으로 “세션 캠페인”을 검색합니다.
② 검색 결과로 나오는 “세션 캠페인”을 선택합니다.

보고서가 로드되면 아래로 스크롤(만약, 10개행만 표시되면 “페이지당 행 수” 를 조정) 하여 “email” 을 매체로 포함하는 항목을 찾으세요.
같은 측정기준 열에서 이메일의 소스와 캠페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또한, 세션 소스/매체 측정기준 바로 위에 있는 검색창에서 “email” 을 입력합니다.
② 이렇게 하면 이메일 마케팅과 관련된 항목이 필터링 됩니다.
GA4 이메일 캠페인 : 마무리
요약하면, GA4에서 UTM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이메일 캠페인을 추적하고 GA4 대시보드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구글에서 권장하는 필수 매개변수 (예 : 소스, 매체, 캠페인)를 추가하면 됩니다.
이메일 수신자가 매개변수가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브라우저에 로드하면 GA4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입니다. (24~48시간)
FAQ.
utm_medium – 소스에서 사용된 마케팅 매체(예: 유기적, CPC 등)를 나타냅니다.
utm_campaign – 캠페인의 이름입니다.
utm_id – 캠페인의 고유 ID입니다.
UTM 링크는 UTM 매개변수라고 하는 특정 UTM 코드가 첨부된 URL 입니다.
이 UTM 매개변수는 URL을 식별하여 각 클릭과 그 출처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합니다.
utm_source: 웹사이트, 광고주, 출판물 등의 트래픽 소스를 식별합니다.
utm_medium: 배너, CPC(클릭당 비용), 뉴스레터 등의 광고 매체를 지정합니다.
UTM 태그는 고객 사이트 외부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분류하는 데 사용하면 가장 효과적입니다.
여기에는 소셜 미디어, 이메일, 유료 검색, 추천 파트너십 등의 채널이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