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이탈률. 어떤 사람들은 좋아하고, 어떤 사람들은 싫어합니다.
예전에 GA4가 출시되었을 당시에는 이탈률 기능이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시 이탈률 측정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1. GA4 이탈률 이란 무엇인가요?
이탈률은 웹사이트 방문자 중 참여도가 낮은 방문자의 비율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이탈률이 높을수록 웹사이트의 상태가 좋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2. GA4 이탈률 계산은 어떻게 하나요?
과거에는 이탈률이 페이지뷰나 상호작용(이벤트)이 단 한 번만 발생한 세션의 비율로 계산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세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이 중 하나라도 충족되면 세션이 참여로 간주됩니다.
이탈률 측면에서는 세션 중에 다음 중 어떤 것도 발생하지 않으면 이탈로 간주됩니다.
- – 세션은 2개 이상의 page_view 이벤트로 구성됩니다.
- – 방문자가 한 페이지에 최소 10초 동안 머물러야 합니다. (이는 조정이 가능합니다.)
- – 세션 중에 전환이 발생했습니다.
GA4가 나오면서 “참여율” 이라는 새로운 지표가 도입되었습니다. 이탈률은 참여율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3. GA4 이탈률 조정이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탈률은 약간 조정할 수 있습니다.
GA4 데이터 스트림 설정에서 “참여 세션 타이머”의 정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0초이지만 최대 60초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한 페이지에 10초만 머물러도 참여로 간주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최소 30초 정도 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11초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페이지에 머물렀다가 나가면 어떻게 될까요?
참여 방문자로 간주해 주실 수 있을까요?

① 시간을 조정하고 싶다면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② [데이터 스트림] 메뉴를 클릭합니다.
③ 웹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합니다.

① 그런 다음 [태그 설정 구성]을 선택합니다.
② [자세히 보기] 를 클릭한 후 [세션 제한 시간 조정] 을 선택합니다.

① [참여 세션 타이머 조정] 에서 “초”를 30초 이상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당연히 참여로 간주되는 세션 수가 줄어들고 이탈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지표는 적어도 조금 더 현실적인 상황을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4. 탐색 보고서에 GA4 이탈률 추가하는 방법은?
먼저, 탐색 보고서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직 익숙하지 않다면 “GA4 무료 강의”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탐색”으로 이동한 다음 “비어 있음”을 선택합니다.

어느 캠페인 이탈률이 가장 높은지 알아보는 보고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 기호를 클릭하여 추가합니다.
- – 측정 기준 : 세션 캠페인
- – 측정 항목 : 이탈률, 세션수, 총 사용자
[변수] 영역에서 추가하셨다면 [설정] 영역에 설정을 합니다.
- – 행 : 세션 캠페인
- – 값 : 이탈률, 세션수, 총 사용자

이제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는 캠페인과 캠페인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이탈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가 완성 되었습니다.
5. GA4 이탈률 : 요약
기본적인 데이터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방법이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탈” 보다는 “참여”에 대한 정의를 더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페이지에 30초 이상 머무르고 페이지 높이의 50%이하로 스크롤하면 참여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기사/블로그 등 게시물에 중점을 둔 웹사이트의 경우, 참여 세션은 방문자가 기사를 끝까지 읽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방문자가 기사를 끝까지 읽는 시점을 추적하여 이벤트와 맞춤 측정항목으로 GA4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활동이 발생한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맞춤 예시는 이탈률/참여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보고서에서 확인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FAQ.
이탈한 세션(위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세션) 수를 총 세션 수로 나누고 100을 곱하면 백분율을 구할 수 있습니다 .
GA4를 사용 중이시라면 표준 보고서에 이탈률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다행인 점은 GA4의 대부분의 보고서에 이탈률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탈률이 페이지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이탈률은 여전히 이해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입니다.
높은 이탈률(정확하게 계산된 경우)은 사용자 경험 문제나 타겟팅 오류와 같은 더 심각한 문제의 징후인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