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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ggleGA4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개요
많은 기업들이 구글애널리틱스4(GA4)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기술적, 마케팅적, 전략적 장점 때문입니다.
1. 미래지향적 데이터 분석 플랫폼
기존 Universal Analytics 종료 : 2023년 7월 이후 UA 데이터 수집 중단 → GA4는 Google이 권장하는 유일한 웹/앱 분석 도구 입니다.
쿠키 없는 환경 대비 : GA4는 쿠키가 제한되는 환경(예 : iOS, 브라우저 추적 차단)에 대해비 “모델 기반 추정치 (Machine Leaning)” 를 적극 활용합니다.
2. 웹과 앱 통합 분석 가능
단일 속성에서 웹과 앱 데이터를 통합 수집 → 사용자 여정을 전체적으로 파악 가능
예를 들면, 웹에서 상품 검색 → 앱에서 결제까지의 흐름을 한눈에 분석
3.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
기존의 페이지뷰 중심이 아닌 사용자 행동 중심(event-based) 분석
예를 들면, 스크롤, 클릭, 영상 시청, 다운로드 등 세부 행동 추적 → 더 정밀한 사용자 인사이트 확보
4. AI 기반 예측 기능
Google의 머신러닝을 활용해 이탈 가능성 높은 사용자, 구매 확률 높은 세그먼트 예측 가능 → 타겟팅 광고 및 마케팅 자동화에 유리
5. 광고 성과 최적화와 통합 마케팅
Google Ads, Search Ads 360 등과 자동 연동 → 캠페인 성과 분석, 전환 이벤트 최적화, 리마케팅 세그먼트 생성 등에 강력한 성능 발휘
이런 이유로 기업에서 GA4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GA4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세부적인 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탐색 (Explorations)
유니버설 애널리틱스(GA3) 에서는 이 기능 모음(고급 분석이라고 함)이 GA360 유료 사용자에게만 제공되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이 기능이 기본 제공 기능 세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탐색을 통해 강력한 사용자 정의 보고서를 작성하고, 데이터를 탐색하고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각화/분석 방법이 있으며, 데이터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면 탐색 보고서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게 될 것입니다.
주로 많이 쓰이는 탐색 보고서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① 자유 형식
- ② 유입경로 탐색 분석 (퍼널 분석)
- ③ 경로 탐색 분석
임시 퍼널
기존 버전 (GA3)의 퍼널 기능이 정말 안좋았습니다.
처음부터 설정해야 했고, 실수라도 하면 데이터가 완전히 날아가 버렸습니다.
퍼널 설정을 수정해서 이전 데이터에 적용할 수도 없었습니다.
다행히 GA4는 오래전에 필요했던 문제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이제 퍼널을 구축하고 수집한 데이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GA4 탐색 보고서 중 유입경로 탐색 분석 보고서 입니다. 많이 좋아졌습니다.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면 생성 방법과 활용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igQuery 통합
이 기능은 고급 사용자를 위한 것입니다.
기존 버전 (GA3) 에서는 유료 고객만 GA에서 BigQuery로 Raw Data를 내보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누구나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기능에 포함되었기 때문입니다)
SQL에 익숙하다면 이 통합 기능이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데이터 모델링
GA4의 데이터 품질은 조금씩 저하되고 있고, 이는 우리가 받아들이고 진행해야만 합니다.
추적 방지 및 제한, 광고 차단, 개인정보 보호 규정 등이 그 예입니다.
이는 매년 수집되는 데이터 양이 줄어들고 정확도도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GA4는 이 문제를 (어느 정도) 완화하기 위해 머신러닝(M/L)을 활용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누락된 데이터의 특정 부분을 매우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환 모델링은 한동안 실행되어 왔으며, (direct)채널에서 발생한 일부 전환을 다른 채널에 귀속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충분한 데이터가 수집되면 이 기능이 가능해지며, GA4의 머신러닝은 이를 사용하여 어떤 전환을 다른 트래픽 소스에 재귀속해야 할지 예측/추정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으로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더욱 정확한 수치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블랙박스와 같습니다. GA4 알고리즘이 정확히 무엇을 ‘생각’하는지, 그리고 왜 일부 전환이 다른 트래픽 채널에 기인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저 믿어야 하는데 이는 결코 쉽지 않는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향상된 경로 분석
기존 버전 (GA3) 에서 제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또 다른 기능은 경로 보고서였습니다.
이 보고서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샘플링의 영향을 크게 받거나 퍼널 끝부분의 경로 분석이 부족한 경우 등)
다행히 GA4 의 경로 탐색 기능에서는 이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물론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개선 사항은 저를 기분 좋게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분석의 종료 지점을 ‘구매완료’ 로 설정하면 구매 전에 웹사이트 방문자가 무엇을 했는지 거꾸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간소화된 교차 도메인 추적
여러 웹사이트를 세션이 끊어지지 않게 연결시키는 작업이 교차 도메인 설정입니다.
보통 A.com 에서 A-1.com으로 이동하게 되면 세션이 끊어지면서 새로운 세션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럼 연속된 사용자가 아닌 새로운 사용자로 인식이 되어 데이터가 어그러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아래와 같이 교차 도메인 기능을 사용하면 동일한 사용자로 인식하게 되어 데이터 어그러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교차 도메인 구성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디버그뷰
GA4에서는 디버깅 및 문제 해결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DebugView 덕분에 이제 수신 이벤트, 매개변수 및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준 보고서에서 들어오는 데이터를 보려고 몇 시간씩 기다리는 대신, 몇 초 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ebugView에서 데이터를 확인하더라도 가끔 다른 보고서 (표준 보고서나 탐색 보고서)를 살펴보고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100%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상된 측정
이전에는 GA에서 페이지뷰만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 맞춤설정 없이 기본 설정을 사용한 경우)
하지만, 추가 이벤트를 구현할 시간이나 인력에 문제가 있을 경우, GA4를 사용하면 더 많은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측정 기능은 추가 이벤트를 자동으로 추적할 수 있는 기능 패키지 입니다.
- ① 페이지 높이의 90% 아래로 스크롤
- ② 아웃바운드 링크 클릭
- ③ 사이트 내 유튜브 영상과 상호 작용
- ④ 파일 다운로드
- ⑤ 사이트 검색 등
따라서, 기본적인 기능만 원하지만 이벤트가 좀 더 많은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하지만, 더 디테일한 이벤트 데이터를 원할때는 맞춤화된 이벤트 설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예측 지표
GA4의 머신러닝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사례입니다.
웹사이트 트래픽과 구매가 많을 경우, GA4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잠재고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① 7일 이내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
- ② 7일 동안 이탈한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
- ③ 28일 예상 최고 지출자
- ④ 7일 이내 첫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
- ⑤ 7일 동안 구매 이탈 가능성이 있는 구매자
이러한 잠재고객을 추출하여 Google 광고 캠페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여러분의 웹사이트 사용자가 어느정도 특정 기준에 도달해야 가능합니다. (참고 : 예측 잠재고객)
앱과 웹사이트 데이터는 동일한 속성에 저장
GA4가 출시되었을 당시에는 “Google 애널리틱스 앱+웹” 이라는 이름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미 짐작하셨겠지만,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의 데이터를 동일한 속성에 저장하고 분석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나중에 구글애널리틱스4(GA4)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주요 전제는 동일하게 유지되었습니다.

기업들이 GA4를 사용하는 이유 : 마무리
전 세계 기업 중 상위 트래픽 웹사이트에서는 절반 가까이 약 40%-50% 정도 GA4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전체 웹사이트 기준으로는 30% 전후 수준 입니다.
이처럼 많은 기업에서 GA4를 사용중에 있고 지금도 계속해서 GA4는 발전하고 있습니다.
FAQ.
Google 애널리틱스 4는 훨씬 더 타겟팅된 잠재고객 세분화를 지원합니다.
이제 이벤트 및 시간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세그먼트를 생성하여 사용자와 사용자 행동에 집중하고 이러한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세그먼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Google 애널리틱스 4는 기업과 마케터가 여러 플랫폼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초기 인수 이후 참여, 수익 창출, 유지와 같은 더 많은 고객 데이터를 제공하는 등 여러 가지 주요 성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설계되었습니다.
GA4가 이제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모델은 처리 시간이 더 길어 지연이 발생합니다. 데이터 양, 복잡한 사용자 지정 구성, 심지어 이벤트 추적 자체의 어려움도 문제를 야기합니다.
더 큰 데이터 세트를 처리할수록 보고 지연이 더욱 심화됩니다.